숭실대학교 법학연구소
인사말
숭실대학교 법학연구소
안녕하십니까?
숭실대학교 법학연구소는 개소 40주년을 맞이한 법학연구기관으로서 국내외의 여러 쟁점에 대한 종합적이며 선도적인 연구를 수행해 왔습니다. 평양 소재 숭실대학에서 법학을 강의하셨던 고당 조만식 선생을 기념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2011년부터 고당법률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코로나 기간에도 온라인 대회를 통해 지속적인 운영을 해 오고 있기도 합니다. 2024년 9월에는 법과사회이론학회와의 공동학술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며, 10월에는 저명 해외 석학-Dr. William Brown-의 세미나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학회와의 공동학술대회도 적극 추진할 예정입니다.
본 연구소는 1985년 창간호를 발간한 이래 국내외 연구논문을 투고 받아 공정한 심사를 통해 40주년을 맞이할 학술지 ‘법학논총’을 발간해 오면서 법학 연구에 기여해 오고 있습니다. 현재 전자논문투고 심사 방식으로 공정히 운영해 오고 있는 ‘법학논총’-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은 매년 1월, 5월, 그리고 9월 총 세 차례에 걸쳐 발간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기에 자연법과 천부인권에 기반한 인간의 고유한 인격적 가치, 그리고 그에 기반한 자유롭고 공정한 사회를 지향하는 법학 연구를 위한 숭실대 법학연구소의 노력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많은 분께서 연구논문 투고 등으로 함께해 주셨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연구소 산하 환경법 연구센터, 통일법 연구센터, 금융법 연구센터, 지식재산-융합법학연구센터도 전진하겠습니다. 저도 미약하지만, 열정, 지혜와 힘을 보태겠습니다. 여러분께서도 함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9월 25일
숭실대학교 법학연구소 소장 이상현 교수 드림